지능은 학습과 행동 적응에 관련된 능력을 말한다. 지능에 대한 몇 가지 중요한 이론이 있다. 초기 지능 이론가들은 지능이 매우 일반적이라고 믿었고 모든 행동을 따랐다.
그러나 L.L. 서스톤은 7가지 다른 종류의 정신적 능력을 믿었다: 공간적 능력, 기억력, 지각 속도, 단어 유창성, 수치적 능력, 추론, 그리고 언어적 의미. 대조적으로, R.B. Cattell은 결정화되고 유동적인 지능을 정신적 능력의 두 클러스터로 식별했다.
현대 이론가들은 지능에 대한 대체 이론을 제안한다. 로버트 스턴버그의 지능에 대한 삼부작 이론은 분석적 지능, 창조적 지능, 그리고 실용적이라고 언급했다.
지능은 지능의 세가지 기본적인 종류이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 지능 이론은 논리적-수학적, 암시적, 공간적, 음악적, 신체 운동학적, 대인 관계, 대인 관계, 그리고 자연주의의 8가지 다른 지능을 제안한다. Daniel Goleman은 감정지능 이론을 제안했다.
감정지능의 다섯 가지 특성은 다음을 포함한다: 자신의 감정을 아는 것, 자신의 감정을 관리하는 것, 감정을 사용하는 것, 자신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것,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인식하는 것, 그리고 관계를 관리하는 것.
이러한 다른 이론들을 구별할 수 있고 다양한 지능 유형들 사이에서 구별을 그릴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
스탠포드-비넷 지능척도는 현재 지능지수(IQ)로 알려진 지능의 수치를 설정한 최초의 개별 테스트였다. 이 테스트는 언어 지능, 추상적/시각적 추론, 양적 추론, 단기 기억의 네 가지 유형을 측정한다.
웩슬러 인텔리전스 스케일은 지능 테스트의 또 다른 유형이다. 웩슬러 성인 지능 척도(WAIS-III)와 어린이를 위한 웩슬러 지능 척도(WISC-III)
개별 성인과 어린이의 지능을 테스트하는 데 사용됩니다.
지능을 위한 그룹 테스트도 작성되었고 학교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수행능력시험과 문화공정시험은 영어가 유창하지 않거나 시험이 고안된 문화권 밖에서 온 사람들의 지능을 평가하는 것을 돕기 위해 고안되었다.
좋은 지능 테스트는 신뢰성과 타당성을 산출해야 한다. 분할 반 신뢰도는 검정을 두 부분으로 나누고 두 부분의 점수를 확인하여 신뢰도를 결정하는 방법입니다.
타당성 측정에는 내용 타당성 및 기준 관련 타당성이 포함된다. IQ 테스트는 질문 내용의 편협함, 소수자에 대한 차별, 또는 다른 사회 계층과 문화를 가진 사람들에 대한 많은 이유로 높은 비판을 받아왔다.
게다가, 비평가들은 IQ와 지능이 같지 않다고 주장하고, IQ 점수는 복잡한 능력을 요약하는 단순화된 방법이다. 이러한 비판에도 불구하고, 연구들은 IQ 테스트가 학교의 성공, 직업적 성공, 그리고 직업적 성과를 정확하게 예측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지능의 개인차는 유전과 환경 모두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쌍둥이 연구는 떨어져 자란 쌍둥이가 비슷한 지능 검사 점수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밝혀냈다. 게다가, 입양 연구는 아이의 아이큐 점수가 생물학적 엄마와 더 비슷하다는 것을 밝혀냈다. 이러한 유형의 연구들은 함께 지능의 유전성에 대한 근거를 만들었다. 지적으로 자극적인 환경과 좋은 영양분은 아이큐를 증가시킬 수 있다. 다른 연구들은 높은 사회경제적 지위를 가진 부모에 의해 길러진 입양아들이 낮은 사회경제적 지위를 가진 부모에 의해 길러진 입양아들보다 더 높은 IQ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환경이 IQ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여 Head Start와 같은 초기 개입 프로그램이 만들어졌습니다. 플린 효과는 최근 수십 년 동안 발생한 IQ 점수의 주목할 만한 증가를 가리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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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에 대하여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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