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복잡성

728x90

과학자들이 혼돈을 질서의 근원으로 보는 곳에서, 후기 구조주의자들은 질서를 전복시키기 위해 그것을 이용한다.

헤일스는 '문화적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그녀의 논의를 '인간 경험의 본질적이고 불변의 요소로 항상 생각되어 온 것이 삶의 자연적 사실이 아니라 사회적 구성이라는 깨달음'(1990: 265)으로 정의하면서 시작한다.

포스트모더니즘이 사회 구성주의라면 사회학에서 흥미롭고 중요한 한 가닥이었던 것에 대한 다소 원시적인 버전이라는 점에 주목해야 하지만 그것은 완전히 옳은 것으로 보인다.

그 이유는 포스트모더니즘에 관심을 갖는 것은 지식의 사회적 구성뿐이기 때문이다. 사회학에서 사회구조론적 입장은 물리적 현실과 사회적 현실의 구별을 주장했는데, 전자는 의도적인 사회적 행동을 포함한 인간의 사회적 행동의 산물이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존재론적 구분은 인식론적 결과를 낳았는데, 베버의 베르스테인-해석적 이해의 원칙에 대한 일반적인 지지로 표현되었으며, 우리는 사람들의 행동을 그들 자신이 부여하는 의미의 관점에서 이해해야 한다.

사회학에서 포스트모던적 전환은 이러한 메타이론적 설명을 다시 학문 그 자체로 반영하는 형태를 취하여 사회적 용어로 이해될 수 있는 사회적 구성이 되었다.

이것은 새로운 프로젝트가 아니다. 그것은 결국 칼 만하임이 50년 전에 참여했던 것과 정확히 일치한다.

사실, 우리는 플라톤적인 진리의 수호자로서 사회학자들에게 의지하지 않는 것을 선호할 수도 있지만, 과학의 사회적 본질은 논쟁할 수도 없고 해서도 안 된다.

그러나 사회 구성주의의 원래 프로그램은 상대적으로 제한된 목표를 가지고 있었고 여전히 합리적 이해 프로그램의 일부로서 완벽하게 정확하게 제시되었다. 그것의 첫 번째 목적은 실증주의가 모든 과학의 메타이론으로 자리잡도록 하는 영토적 주장에 이의를 제기하는 것이었다. t

모자 싸움은 오래전에 끝났다. 그것의 두 번째는 사회학을 정당화하는 것이었다
인간의 창조적 능력과 관련된 프로그램은 반사적인 사색적 비평가, 지식인뿐만 아니라 반사적인 이해 행위자, 심지어 행동인만큼 더욱더 반사적인 이해 행위자이다. 사회 구성주의 프로그램이 과학 사회학의 기초로서 확장되었어야 했다는 것은 완벽하게 적절해 보인다. 문제는 그 과정에서 반이성주의 프로그램을 만났다는 것인데, 그들의 조상의 대부분은 하이데거의 작품에서 찾을 수 있는데, 하이데거의 작품은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제목으로 나타난다.

이 입장의 핵심은 그레이엄의 인용문으로 잘 표현되어 있다. 지식은 독립적인 현실의 의존적인 반영보다는 완전히 구성적인 사회적 과정이다.

다른 사회적 과정과 마찬가지로 지식은 구성 방식과 사회적 효과에서 서로 다르지만, 단일 목표에 가깝거나 거리가 멀거나 변하지 않는 '현실'에 기초하여 계층적으로 순위를 매길 수는 없다.

즉, 특정 지식의 진실은 보편적 환경에서 판단되는 것이 아니라 특정 사회적 환경과 검증 관행에 한정된다.

이 '대담론'의 본질에 있는 이러한 절대 상대주의는 포스트모더니즘 자체가 대담론의 가능성에 대한 거부에도 불구하고 대담론이기 때문에 비선형 과학이 일반적인 설명을 거부하고 지역적 이해를 강조하는 것과 공명하는 것으로 보인다.

우리는 확실히 선형적이고, 법에서 파생되고, 환원주의적인 기초를 가진 진화 과정의 역사 버전을 가질 수 없다
또는 다른 변화.

그러나 굴드가 매우 분명하게 보여주듯이, 우리는 한 계정이 다른 계정에 대해 특권을 부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절차에 의해 현실에 대해 '테스트'될 수 있는 과정에 대한 이해를 가질 수 있다. 역사 과학은 여전히 과학이다.

표면적인 독서에 대한 연구가 포스트모던 프로그램의 일부로 유용될 수 있는 것처럼 보일 수 있는 아담은 그녀의 접근 방식을 그것과 구별하기 위해 매우 신중하다는 것을 밝히고 있다.

나는 시사의 원리에 더 명확하게 초점을 맞추고 시간적 복잡성을 이론화하는 데 있어 그것의 관련성과 유용성을 보여주고 싶다.

내가 제안하는 이 수정적 개념은 계몽주의 인식론에 대한 일관되고 일관된 반대 의견에 중추적이다. 그것은 복잡성에 대한 인식을 다소 모호하고 신중한 다원주의에서 출발점이 포스트모던 및 그 전통에 대한 연합된 페미니스트인 비판과 구별되는 비판적이고 급진적인 사회 과학 기준으로 변환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