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프로 퇴사러가 알려주는 필수 서류 4가지!

728x90

퇴사 6회차! 프로퇴사러가 시행착오를 겪으며 깨달은 퇴사 필수 서류 4가지를 알아보자.

 

퇴사 후, 대출이나 이직 때 필요한 서류때문에 이전 근무 회사에 연락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그런 서류를 챙기는게 인사팀, 경영지원팀의 일이기에 마음은 불편해하지 않아도 된다. 그럼에도 이전 회사에 전화해 서류를 요청하는게 쉽지는 않다. 

 


이런 일을 방지하려면 퇴사 면담 때 인사팀에게 이것만큼은 꼭! 요청하자.

 

이직/퇴사 시 챙겨야 하는 필수 서류 4가지!

 

1. 원천징수영수증

해당 업체 근무 기간 동안의 소득과 납부한 세금이 기록한 서류다. 이직하는 회사에서 요청할 수도 있고, 대출 심사, 연말정산 때 필수로 요청하는 서류이니 꼭 챙기자!

 

 

깜박하고 요청하지 못했다면? 
회사를 통하지 않더라도 비슷한 역할을 하는 '근로지급명세서'를 홈택스에서 발급받을 수 있다. 단, 전년도 원천징수액은 5월이 지나야 확인할 수 있으니, 가능한 회사에 요청하는 것이 정확하고 좋다. 
Ex) 2022년도 근로지급명세서는 2023년 5월 이후 발급 가능

 

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

발급 방법 : My 홈택스 > 연말정산/지급명세서 >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


 

 

2. 퇴직금 정산내역

만원, 이만원의 작은 금액도 소중한 퇴사자들이기에, 퇴직금을 정확히 받았는지 더블체크는 필수다. 인사팀과 퇴사 면담 때, 퇴직금 지급명세서 or 퇴직금 원천징수영수증을 개인 메일로 보내달라고 요청하자.

 

 

퇴직금 정확한지 확인하는 방법
다들 퇴직금 계산 방법은 대략적으로라도 알 것이다. 
퇴직금 = 1일 평균임금 × 30(일) × (재직일수/365)
이 공식으로 계산하면, 대략적인 금액을 예상할 수 있다. 하지만 간단한 듯 하면서도 복잡한게 퇴직금이다. 연차수당, 상여금 등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이 많다. 그래서 고용노동부에서 퇴직금 계산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내일을 위한 고용노동부 - 고용노동부가 밝은 미래를 열어드립니다

 

www.moel.go.kr

 


 

 

3. 경력재직증명서

해당 업체 근무 기간을 증명해주는 서류다. 퇴사하는데 이게 왜 필요해?라고 의문을 가질 수 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로 대체하는 경우도 많지만, 이직하는 회사나 금융기관에서 경력재직증명서를 요청할 확률이 높다.

*경력재직증명서는 발급일로부터 1달간 유효하다는 점!

 


 

 

4. 이직확인서, 퇴직증명서

이직확인서, 퇴직증명서는 퇴사 사유와 일자가 적혀있는 서류다. 실업급여 수급 예정인 분들이라면 무조건X100 챙겨야한다. 실업급여 외에도 정부기관, 금융기관에서 요청하는 경우가 은근히 있다. 특히, 이직확인서, 퇴직증명서는 해당 회사에서만 발급 가능하다.

 


 

 

퇴사가 처음이라면, 낯선 서류 이름들 때문에 머리가 복잡할 수 있다. 퇴사 면담 때 이렇게만 말하자.

 

원천징수영수증, 퇴직금 정산내역, 경력재직증명서, 퇴직 증명서 4가지 서류 부탁드릴게요.
그동안 감사했습니다 :)

한 번에 요청하고 끝내는게 나와 업무 담당자 모두를 위한 길이다. 마음 먹고 퇴사한 모든 분들 화이팅!!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