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 준비를 하며 가전제품부터 가구, 식기까지 생각보다 많은 돈이 들었다. 어떻게 비용을 아낄 수 있을까 고민하던 중 예전에 봤던 정보가 어렴풋이 떠올랐다. '1등급 효율 가전제품 사면 정부가 돈을 주는 정책이 있었는데?'
가전제품을 샀는데 돈을 준다고?
바로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이다.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시 비용의 10%(가구당 30만원 한도)를 지원해준다고 한다.
가전제품은 하나만 사도 100만원이 훌쩍 넘으니까 신혼부부나 이사를 준비하는 분들은 놓치면 안될 혜택이다.
이 사업은 국민의 생활 품질 향상과 에너지 절감을 위한 정책으로, 한국전력공사(KEPCO)가 2021년 4월부터 운영해오던 사업이다. 2023년 1월 1일부터는 전력사업기반기금의 정부 예산으로 변경됐다고 한다.
지원 대상자는 누군데?
1)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자
가장 먼저 구매한 가전제품이 고효율인지 확인해야 한다. 여기서 '고효율'이란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을 일컫는다. 냉장고, 김치냉장고, 에어컨, 세탁기 등 11개 품목에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 중 스탠드 에어컨은 3등급, 일반 세탁기는 2등급(드럼은 1등급), 유선 진공청소기는 3등급까지 지원 대상이다.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뿐만 아니라, 적용기준시행일도 필수로 체크해야 한다. 효율등급의 기준이 매번 바뀌기 때문에 기관에서 고지하는 품목별 기준시행일 이전 제품은 아닌지 확인하자.
2) 복지할인가구 대상
모든 정책이 그렇듯, 1등급 가전제품 환급도 모두가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자 중 복지할인가구를 대상으로 지원이 되는데, 3자녀 이상가구 / 대가족(5인 이상) / 출산가구 / 장애인 / 유공자 / 기초생활수급자 / 사회복지시설 / 차상위계층이 해당한다.
본인이 대상자인지는 한국전력 사이트 가입 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환급, 어떻게 신청해?
온오프라인 모두 신청 가능하지만, 오늘은 온라인 신청 방법을 알아보자.
사이트 가입 후, 대상자인지 우선 확인해보자. 만약 지원 대상자라면 구매 정보와 계좌 정보를 입력하면 된다. 나는 냉장고, 세탁기를 신청하는데 대략 10분도 걸리지 않았다. 20만원을 지원받아서 그날은 맛있는 배달 음식으로 저녁을 즐겼다.
필요한 서류는 미리 준비하자
신청을 빨리 끝내고 싶다면, 미리 서류를 준비하자. 1,2번 서류는 구매처에 요청하면 되고, 3,4번은 구매한 가전제품에 부착된 스티커를 촬영해두면 된다.
1) 구매금액, 구매일시, 승인번호, 구매매장명(사업자번호) 등이 적힌 구매 영수증
2) 신청인 성명과 제품명이 적힌거래명세서
3) 모델명, 등급, 적용기준 시행일자가 적힌 효율등급 라벨사진
4) 제조번호(시리얼번호), 모델명이 적힌 명판 사진
2023년 1월 1일부터는 정부 예산 배정 후 순차적으로 이뤄진다고 하니, 공지를 잘 살펴보고 기회를 놓치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