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마다 들려오는 윗집 걸음 소리, 옆집 TV소리 때문에 밤 잠을 설친 경험이 있나요? 층간소음은 유독 밤에 더 잘 들리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런 층간소음은 물론 전쟁 중에도 2분만에 꿀잠 자는 방법이 있다고 해서 가져와봤습니다. 층간소음 때문에 밤잠을 설치는 분이라면 주목!
96% 성공, 해파리 수면법
해파리 수면법이라고 들어본 적 있나요? 스스로를 '의자에 걸쳐진 해파리'라고 상상하는 수면법으로, 실제로도 이 방법으로 꿀잠 잤다는 후기가 많습니다.
해파리 수면법이 만들어진 제2차 세계대전 당시 군인들도 이 수면법을 즐겨 썼다고 해요. 전쟁 후유증으로 수면장애를 겪는 조종사들을 위해 고안된 방법이니까, 층간 소음정도는 끄떡 없을 거예요. 게다가 2분 안에 잠든 군인이 자그마치 96%나 됐다고 합니다. 어마어마하죠?
해파리 수면, 어떻게 해요?
해파리 수면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고,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신체 이완하기
두 번째, 마음 이완하기
세 번째, 효과 높이기
1. 신체 이완하기
① 침대에 편하게 누워 눈을 감고 턱을 가슴 가까이 오게 한다.
② ★ '의자에 걸쳐진 해파리' ★ 가 됐다고 상상한다.
③ 입이 살짝 벌어질 정도로 턱의 힘을 뺀다.
④ 팔과 허벅지, 종아리, 발가락까지 차례대로 온몸에 힘을 푼다.
⑤ 온몸의 긴장이 풀리면 준비 완료!
⑥ 몸의 힘을 빼는게 어려울 때는 침대에 점차 파묻힌다고 상상한다.
2. 마음 이완하기
신체 이완하기 방법이 생각처럼 쉽지 않은 건 마음에 불안감이 남아있기 때문입니다. 그럴 때는 아래 방법들로 마음을 편안하게 만들어보세요.
① 따뜻한 봄날, 천천히 흘러가는 구름을 조용한 호수 위 카누에 누워 쳐다보고 있다.
② 칠흑같이 컴컴한 밤, 해먹에 누워 있다. 보이는 것은 별 뿐이고, 세상은 온통 검은색이다.
③ '생각하지마'를 반복적으로 되뇌인다. 내 머릿속에는 오직 이 말뿐이다.
3. 수면법 효과 높이기
수면법의 효과는 좋지만, 만능은 아닙니다. 수면법의 효과를 높이려면 수면 환경을 잘 만들어놓아야 합니다.
① 방문을 닫고, 암막 커튼을 쳐서 모든 빛 차단하기.
② 클랙식, 백색소음 등도 금물! 음악을 멀리해서 잠에만 오롯이 집중한다.
신체와 마음을 이완하고, 수면 환경만 잘 만들어 놓는다면 수면의 질을 충분히 높일 수 있습니다. 층간소음 해결하고 오늘은 꿀잠 자시기를~ 뿅!